◎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(KUPID)에서 신청해야함
◎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로 제출
◎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(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)
(KUPID → 학적/졸업 → 논문심사 →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)
1.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요건
가.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
1) 블랙보드 접속 → 안내페이지 → 2023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(학생)‘2023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’-00분반 → 자가등록 → 코스해당 교육 수강 가능
2)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
가) [3단계] 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(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이 불가함)
나) 교육 이수 확인 : 포털(KUPID) → 수업 → 교육이수현황 조회
3) 문의사항
가)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: 인권과 성평등센터(humanrights@korea.ac.kr)
나)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: 원격교육센터(elearning@korea.ac.kr)
4)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(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) 필수
가) 교육 이수 확인 : ① 포털(KUPID) → 수업 → 교육이수현황 조회
② 포털(KUPID) →학적/졸업 → 논문심사 →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
나) 교육 및 이수 문의 : 연구윤리센터(carolrla@korea.ac.kr)
2. 학위청구논문 심사 포털(KUPID)신청 기간 : 4월 17일(월) ~ 4월 21(금) 16:00
가.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(KUPID)신청※신청기간 엄수
나.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
다.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(서)는 취소 및 반환 불가
라. 신청밥법 : 포털(KUPID) 로그인 → 학적/졸업 → 논문심사 →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
3.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: 4월 17일(월) ~ 4월 21일(금) 17:00
가. 제출서류 :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(Slack이나 email로 내외부심사위원께 심사용 논문 공유 후 Slack 행정실 채널에 공유했다는 캡처사진을 업로드! / 외부심사위원의 정보를 모를 경우 행정실에 제출하면 행정직원이 우편 발송!!)
1)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(심사위원장)가 작성하므로, 인터넷 포탈 신청 전에 지도교수에게 확인
2) 심사용 논문은 내부 심사위원(정보보호대학원 소속교원)은 ‘Slack’에 파일을 공유(가제본은 제출 안함)하고, 외부 심사위원은 가제본을 행정실로 제출하면 행정실에서 각 심사위원들에게 우편 전달함 (우편 전달이 시간상 오래걸기때문에 외부심사위원님의 slack이나 email을 알 경우 내부 심사위원님과 마찬가지로 심사용 논문 공유. 공유 후 slack 행정실 채널에 보냈다는 캡쳐본 업로드!)
※ slack 활용하는 방법
1) https://ku-dissertation.slack.com/ (Google Chrome Browser 사용)에서 가입 후, 본인 채널을 생성하고
본인의 심사위원(내부, 외부 심사위원)을 초대하여 심사용 논문 공유하고, 공유 증빙을 행정실 채널에 업로드 함 (외부심사위원이 slack을 사용안하면 email로 심사용 논문 공유)
2) 내,외부 심사위원께 심사용 논문 공유 후 왼쪽에서 모든 채널 클릭-논문제출 or 논문제출보고 검색 - #논문제출보고-행정실-채널- (참여) 누르기
3) 참여 후 내부심사위원 및 외부심사위원께 slack / 메일 등으로 논문을 보냈다는 증빙(slack이나 email 보낸 내용을 캡처)을 행정실 채널에 업로드 함
2)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
4)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
5)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(방문 못할 시 스캔본을 행정실 메일로 발송 gis@korea.ac.kr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