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 논문심사 결과 조회 안내>
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자는 고려대학교 포탈사이트(KUPID)에서 개별적으로 심사 결과(합격/불합격)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*** 조회기간 이 후, 포털 확인 부탁드립니다. ***
1. 조회기간 : 2025.06.17(화) 10:00~
★★★ 도서관 학위청구업로드는 2025.07.07(월)~07.16(수) 16:30까지
행정실 서류제출은 2025.07.07(월)~07.18(금) 16:00까지입니다.
2. 조회방법 : 포탈사이트(KUPID) > 로그인 > 학적/졸업 > 논문심사 >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
3. 이상이 있거나 논문 제목, 영문 성명 변경은 행정실(gis@korea.ac.kr , 02-3290-4464)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가. 논문 제목 변경 신청 :
1) 제목 : 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 제목 변경 요청_학번_이름
2) 신청 방법 : 변경 전 제목, 변경 후 제목을 작성하여 이메일(gis@korea.ac.kr)로 발송
★ 완제본논문과 포털(KUPID)의 논문 제목이 일치하여야 함.
나. 영문 성명 변경 신청 (대상 : 2025년 8월 졸업 예정자) :
1) 영문성명 확인 : 포탈사이트(KUPID) > 학적/졸업 > 학적사항 > 학적사항 조회 > 영문이름
* 반드시 영문성명을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.
* 포털에 등록되어있거나 수정사항이 없으신 경우, 별도로 신청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2) 신청방법 :
가) 제목 : 2025학년도 8월 졸업예정자 영문 성명 변경 요청_학번_이름
나) 신청 방법 : 양식 '학적부 기재사항 정정원서(정보보호대학원)'를 작성 후, 이메일(gis@korea.ac.kr)로 제출
다) 기간 : 2025.07.07(월)~2025.07.25(금) 16:00까지
3) (참고) 영문성명 표기 형식 :
가) 여권 소지자 : 여권이름과 스펠링을 동일하게 표기
나) 여권 미소지자 :
(1) '성,(콤마) 이름' 형식으로 쓰고, 성은 대문자로 모두 기재
(2) 이름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하며, 자유롭게 표기
예) HONGk, Gildong / HONG, GIL DONG / HONG, GILDONG 등
4. (도서관 홈페이지)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: 2025년 7월 7일(월) ~ 7월 16일(수) 16:30 (논문과정 대상)
※ 일부 학과 및 계약학과 교과트랙인 경우 연구보고서는 업로드 하지 않음
※ 인쇄본(완제본)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(2022학년도 2학기부터)
※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
가. (도서관)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
1) 도서관 홈페이지(http://library.korea.ac.kr)의 ‘연구지원 → 논문 작성 가이드 →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→ 학위논문제출(dCollection)'
2)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,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
3)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→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(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)
4) 학위청구논문 조건부동의서(비공개요청서) 제출 방식 변경
- 학위취득 예정자 또는 학위취득자가 특허출원예정, 군사상 비밀,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(비공개)하는 경우 ‘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’를 행정팀으로 제출
※ 비공개를 선택한 경우에도 제출 논문의 서지사항(초록,목차 포함)에 대한 검색은 제공됨
※ 신청가능한 비공개 기간은 3년 이내이고, 만료되는 시점에 추가로 2년을 연장을 신청할 수 있음
5)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소속 대학(학과)행정실로 제출
※ 도서관으로 인쇄본 제출은 하지 않음 (*제출기한 엄수(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)) (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)
5. (정보보호대학원 행정실) 관련 서류 제출 : 7월 7일(월) ~ 18일(금) 16:00까지
가.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: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→ 도서관 확인 → 확인서 출력 (2~3일 소요)
나.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
1) 독창성보고서(유사도 지표), 디지털수령증 함께 제출
2) 유사도가 20% 이상 나올 시, 사유서 제출 (별도양식 X)
나. 학위논문 속표지
다. 심사완료 검인서(인준지) 사본
1)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
2)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,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
라. '논문게재 증명서' 또는 '논문 게재 예정증명서
1) '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요건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
** 예 ) 게재된 논문(제목, 이름 확인 가능해야함.)
게재 승인 메일 캡쳐본 등
** 참고 : 정보보호대학원 학사운영 내규 제7조 (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추가요건)
마. 박사학위 취득자 설문조사(박사학위 취득예정자에 한함. 자세한 사항 별도 공지)
6. 문의 : 이메일문의 (gis@korea.ac.kr)
2025.06
정보보호대학원 행정팀